간헐적 단식 커피 물 제로콜라 마셔도 될까?

간헐적 단식 커피 물 제로콜라 마셔도 될까?

주변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너또다 라는 말까지 있는 만큼 한국인들에게는 다이어트가 생활과 같은 말입니다. 특히, 간헐적 단식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운동할 시간은 없고,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닌가 싶기는 합니다.

간헐적단식

간헐적 단식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보고 되고, 방송에서도 많이 다뤘기에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까 기대를 하게 됩니다. 체중을 감소시키는데에는 하루에 일정시간의 공복 시간이 필요하다는 간헐적 다이어트, 아무래도 긴 시간동안 공복을 유지하면서 배고픔을 참는게 쉽지 않습니다. 공복을 유지하는 시간에 커피나 물, 제로콜라 같이 칼로리가 거의 없는 것은 마셔도 되는지 바로 밑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 뭔가 말이 어렵다면 어렵고 직관적이라면 직관적인 용어입니다. 말 그래도 풀어쓰면 일정시간을 두고 반복적으로 단식을 하겠다는 말이 됩니다. 정해진 시간에만 음식을 먹고, 나머지 시간에는 음식을 하나도 먹지 않은 단식, 공복의 산태를 유지하는 것이 간헐적 단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단식이라고 하면 음식을 하나도 먹지 않는 것을 의미하지만 간헐적 단식의 경우에는 시간을 지켜서 먹는 시간에는 음식을 먹어도 된다는 점에서 꾸준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같이 음식이 없어서 못먹는 것이 아니고 하루 종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문제라는 생각으로 이런 방법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시려면 꼭 공복을 유지하는 시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서 공복을 유지해 주셔야합니다. 공복 시간에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체지방을 통해 사용하게 되면서 몸속에 지방이 감소하고 체중도 줄어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공복 기간에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지방을 분해하여 사용할 에너지를 음식물로 부터 사용하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간헐적 단식의 방법으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5:2, 23:1, 16:8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정해진 시간을 잘 지키느냐입니다. 아무리 배가 고파도 공복기간에는 먹지않는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는 공복이 유지되고 배고픔을 느끼면 다른 일까지 안되시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체중 감량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고생해서 이 방법을 시도하시다가 다른 일도 못하시지 마시고 다른 방법을 찾으시는 거싱 좋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효과

    간헐적단식

    간헐적 단식이 본인의 체질에 맞는 분들은 대부분의 경우에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매일 16시간 정도의 공복을 갖고 있습니다. 아침과 점심을 먹지않고 저녁만을 먹고 있으며 체중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음식을 먹을 때 분비되는 인슐린을 단식을 통해 적게 배출하게 만들고, 이를 통해서 체내에 저장된 당과 지방으로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만드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인슐린 분비 횟수를 줄임으로 지방의 연소를 증가시키고, 근육의 손실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단순히 몇일동안 먹지 않는 단식과는 이점에서 차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먹는 시간에는 먹고 싶은 음식도 섭취할 수 있기 대문에 요요도 덜한 편입니다. 다만 식사가 가능한 시간에도 너무 많은 음식을 먹는다면 다이어트 효과는 줄어들게 되겠습니다.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은 상대적으로 오전에 덜 분비되고, 저녁에 많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슐린 증가량은 똑같은 양을 먹더라도 저녁에 먹는 경우에 더 많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저녁에 배고픔을 더 많이 느끼고, 많이 먹게되면 인슐린이 많은 상태에서 섭취하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이를 고려하면 아침 점심은 먹고 저녁을 먹지 않는 것이 좋긴하지만, 바쁜 아침과 점심을 챙기기 어렵다면 저녁을 드시고 아침을 안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중 음료 섭취

    공복기간에 허기짐은 이기기 위해서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간헐적 단식에 괜찮은지 여부가 궁금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 정도는 당연히 되겠지라는 생각도 들고, 열량이 작은 커피 (아메리카노 기준) 그리고 제로 콜라의 경우에도 마셔도 괜찮은지 의문이 생기고는 합니다. 

     

    1. 물

    물은 언제나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음식을 먹는 시간, 공복시간 다 드셔도 됩니다. 물은 몸 속에 있는 노폐물, 염증, 독소 등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찬물을 급하게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하니, 미지근한 물은 천천히 나누어 마시는 것이 겅간에 좋겠습니다.

     

    2. 커피

    커피는 아메리카노 혹은 에스프레소로 마신다고 하면 열량이 아주 낮은 음료입니다. 설탕이나 시럽이 들어간 커피는 열량이 있기 때문에 공복 시간에는 드시지 않으셔야합니다. 다만, 커피를 공복에 마시는 경우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커피는 연하게 타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제로콜라

    요즘에 많이 나오고 있는 제로 음료들은 칼로리가 0칼로리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제로콜라도 이와같이 0칼로이기는 하겠지만 제로콜라 혹은 제로음료에는 단맛을 내기위한 인공감미료와 대체감미료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어떤식으로 몸에서 역할을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공복기간에는 안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탄산이 드시고 싶으시다면 탄산수를 드시는 것이 방법입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헐적 단식 중에 음료 섭취 시 물, 커피, 제로콜라 등은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지속적으로 생활 패턴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단식 방법인 만큼 본인에게 잘 맞는 분들은 정말 쉽게 적응하시는 경우가 많으니 한 번 쯤 시도해보시는 것도 어떠실까요? 다만 당뇨가 있으시거나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단식하는 것은 좋은 것이 아니고, 성장기 분, 임산부에게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간암 초기 증상 자가진단 생존율

     

    간암 초기 증상 자가진단 생존율

    위암 다음으로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간암에 대해사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인의 간암 발생률이 OECD 국가 중에 1위라고 합니다. 술을 즐겨 드시다보면 걱정이 되는 것이 간암인 경우가 많습니

    lazymoney.tistory.com

    유아 농가진 원인 전염 증상 연고 치료 초기 어린이집 | 수포 물집

     

    유아 농가진 원인 전염 증상 연고 치료 초기 어린이집 | 수포 물집

    농가진 들어보셧나요? 소아나 유아에게 많이 발생하는 얖은 화농성 피부 감염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통은 유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수포나 물집이 생기는 경우에 유아 농가진을 의심해 볼 수 있

    lazymoney.tistory.com

    뇌좌상 증상 간호 진단 후유증 cerebral contusion 총정리 | 경미한 두통 부터 언어장애 후각손실 까지 | 뇌진탕 차이

     

    뇌좌상 증상 간호 진단 후유증 cerebral contusion 총정리 | 경미한 두통 부터 언어장애 후각손실 까지

    뇌좌상은 뇌진탕과 헷깔릴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cerebral contusion 이라고 합니다. 뇌좌상은 충격이나 압백에 의해서 뇌조직 내부에 기질적인 손상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lazymon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