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절약방법

겨울철에 난방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특히 물가도 오르고 있고 가스비도 오르면서 난방비도 오르고 이자도 오르고 가계가 힘든데, 난방비 절약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만 보셔도 많은 부분이 정리가 됩니다.

 

 

 

 

겨울철에 실내 온도를 1도만 낮춰도 난방비의 7~8%가 절약이 된다고하니,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꼭! 함께 챙겨 보시면 좋습니다. 👇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잔액조회

정부에서 지원하는 에너지 쿠폰이라고 할 수 있는 에너지 바우처 신청이 2023년 12월 29일 까지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갑자기 추워지고 있는 지금 최대 59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니 꼭 혜택

lazymoney.tistory.com

 

 

 

도시가스 요금조회

물가가 너무 올라서 추워지는 겨울 난방비가 걱정이 많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시기 전에 현제 우리집의 난방비가 얼마나 나오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가스 요금조회 알

lazymoney.tistory.com

 

 

목차

     

    난방비 절약방법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로는 18~20도가 적절하다고 합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실내가 건조해지면서 오히려 감기, 독감 그리고 아토피 같은 징병에 취약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많이 나게 되면 오히려 온도차이에 의한 신체 적응력이 떨어지면서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으니 적당한 온도설 정이 중요합니다.그렇다고 너무 온도가 낮은 경우 에너지 소모가 과다하게 많아지면서 피로하거나 면역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겨울철 적정온도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겨울처의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실행 가능한 방법이 있다면 적용하여서 난방비를 절액하면 좋겠습니다.

     

    아래를 통해서 지금까지 사용한 관리비 (도시가스, 관리비)를 확인해보시고 계획을 세우시면 도움이 됩니다.

     

     

    보일러 난방비 절약방법

    보일러는 한번 켜지면 목표 온도가 도달할 때까지 가스를 통해여 물을 데우는 역할을 합니다. 목표 온도에 도달한 다음부터는 목표 온도에서 벗어났을 때에만 물을 데워서 목표온도에 도달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일러 끄지 않고 목표 온도 낮추기

    보일러를 켰다 껏다 하게 된다면 설정한 목표온도까지 도달할 때까지 들어가는 에너지가 많습니다.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서 목표에 도달하면 보일러를 끄시거나 외출로 하시는 경우에 오히려 난방비가 더 나오실 수 있습니다.

     

    보일러는 끄는 것 보다는 목표온도를 낮춰서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설정의 외출은 약 17도 정도로 유지가 되며 외출한 경우에도 보일러가 동파하는 것을 막기위한 목적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보일러 적정 온수 온도 설정

     

    보일러의 적절한 온수 온도는 40~45도 입니다. 이 온도보다 높게 설정하는 경우에는 필요한 온도 이상으로 너무 높은 온도로 가열을 하게되면서 보일러의 효율이 떨어져 난방비가 비효율적으로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온수 사용 이후에 냉수쪽으로 수도꼭지를 돌려주는 것도 영향을 준다고합니다. 수도 꼭지가 온수로 돌아가 있으면 불필요하게 보일러가 공회전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열을 통한 난방비 절약방법

    집을 지을 때 처음부터 단열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단열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생각은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 생각입니다.

     

    단열이 잘 되어 있는 집도 창문, 혹은 문틈이라는 틈새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단속하여 열손실을 막는다면 집안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튼 사용

    현관문이나 창문에 커튼을 달아놓으시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요즘 블라인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텐데, 커텐을 설치하시는 것으로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창문이나 문틈에서 세어오는 차가운 공기에 대한 차단막 역할을 위해서는 커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풍지, 에어캡 등 사용

     

    문 틈, 문 사이에서 들어오는 차가운 바람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는 문풍지를 이용하셔서 따뜻한 에너지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창문에 에어캡, 뽁뽁이를 부착하셔 사용하시는 것도 대표적으로 단열이 잘 안되는 창문에서의 열손실을 막아줄 수 있는 수단으로 간편하게 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카펫 사용

    바닥에 카페트를 까시는 것도 보일러의 온기가 바닥에 오래동안 유지되는 방법으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낭방기구 사용을 통한 난방비 절약방법

    보일러는 바닥을 데워서 집안을 데우는 방식으로 한번 켜면 데워지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에너지도 많이 소모합니다. 간단한 난방기구를 보조 수단으로 사용하면 보다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전기 히터 및 난로

    전기 히턴와 난로를 사용하면 보조 수단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창문가 가까운 곳에서 사용하면 창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데워주는 역할을 하여 따뜻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전기 히터의 경우에는 공기가 들어가는 곳과 나오는 곳을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으로도 난방의 효율을 높혀줄 수 있습니다.

    가습기 사용

     

     

    보일러를 사용하는 경우에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면역력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가습기를 통한 습도를 조절하면서 신내온도도 올라가고 건강도 동시에 챙길 수 있습니다.

     

    마무리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알아보신 내용 이외에도 기존벅으로 내복, 슬리퍼, 양말을 신어서 보온기능을 통하여 난방비를 절약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내복을 입는 경우 3도, 담요를 사용한다면 2도, 양말을 사용한다면 0.6도의 체감온도 상승이 있다고 하니, 두 방법을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난방비 절약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일러 조절, 그리고 단열 방법, 난방 기구 사용에 의한 난방비 절약에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국가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을 통하여 난방비 지출을 아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에너지 바우처 이미 많이 사요하고 계시죠? 모르고 계시다면 최대 59만원의 정부 보조금 혜택을 놓치고 계시는 것이니 아래를 통하여 빠르게 신청자격 여부를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잔액조회

    정부에서 지원하는 에너지 쿠폰이라고 할 수 있는 에너지 바우처 신청이 2023년 12월 29일 까지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갑자기 추워지고 있는 지금 최대 59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니 꼭 혜택

    lazymoney.tistory.com

     

     

    도시가스 요금조회

    물가가 너무 올라서 추워지는 겨울 난방비가 걱정이 많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시기 전에 현제 우리집의 난방비가 얼마나 나오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가스 요금조회 알

    lazymon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