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 및 리스 개인 사업자 비용 처리 방법 총정리

개인사업자를 내시고 사업을 진행하면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서 차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 자동차를 어떻게 구매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지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장기 렌트 그리고 리스의 차이점을 이해하신다면 어떤 것이 본인에게 유리한지 알아보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동차 장기 렌트와 리스 개념, 비용 처리 등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장기 렌트 및 리스 개념

- 자동차 장기 렌트

자동차 렌트는 자동차 렌커차 업체를 통해서 말 그래도 차량을 빌려서 타는 것입니다. 장기 렌트의 경우에는 차량을 빌리는 것을 단기로 하는 것이 아닌 1년 이상 하는 것을 말합니다.

 

- 자동차 리스

자동차 리스는 리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통해서 자동차를 구매하고 리스 회사에 자동차 이용료를 내는 것입니다. 리스는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금융리스, 그리고 운용리스 이렇게 두가지 입니다.

 

  • 금융리스는 자동차 리스 회사가 자동차를 대신 구입하면서 구입비용을 이용자에 빌려주는 형태입니다. 구입비용인 금융을 빌려준 상품으로 등록세, 취득세, 자동차세 등 각종 수수료는 모두 이용자가 납부하여야합니다. 약정이 끝나면 자동차도 이용자가 인수하는 방식이 금융리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운용리스는 리스 회사의 자동차를 월 이용료를 내고 빌려타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장기렌트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월 이용료에는 자동자 취등록세, 자동차세, 보험료 등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정 부분의 수수료를 지불하면 언제든지 반납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리스는 운용리스를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렌트 및 리스 개인 사업자 세무 비용 처리

장기 렌트와 리스는 특히 운용리스는 거의 방식이 비슷하기 때문에 금액에서도 유사하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업자로 세금을 신고하는 부분에서 차이가 있으니, 유리한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

장기렌트에서는 부가가치세 매입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리스의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매입 세입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리스 회사의 경우에는 자동차를 빌려줬다기보다는 돈을 빌려준 금융보험업으로 분류가 되어있어서 부가가치세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업종이 아니기 때문에 공제세액을 돌려받거나 하실 수 없습니다.

 

- 자동차 운행 비용처리

리스로 운행을 하시게 되면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 혜택은 없지만, 개인 사업자로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자동차가 업무를 위해 쓰이고 있다는 증빙을 구비해놓으면 월 리스 이용료, 고속도로 통행료, 자동차 수리비, 유류비 등 비용을 사업상의 비용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운행 비용처리는 연간 1,500만원까지 인정 받을 수 있고, 초과로 받으시려면 운행기록부를 작성해놓으면 초과하는 금액도 비용처리 대상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그 밖의 차이

일단 가장 중요한 세금을 처리하는 부분에서의 차이를 말씀드렸고, 다른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장기 렌트는 아무래도 장기로 렌트를 하는 만큼 선납금이나 보증금을 내야합니다. 리스도 보증금을 내야하지만 금융보험업이니만큼 신용점수에 따라서 보증금이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장기 렌트는 하/허/호의 번호를 이용하지만, 리스는 일반 번호를 사용하는 것도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장기 렌트 및 리스 가격 비교

자동차 장기 렌트 그리고 리스 서비스는 각 업체마다 이용 가능한 차량 그리고 가격, 조건 등이 다릅니다. 각 사업체의 견적을 비교해보시고 가장 유리한 곳을 선택하는게 중요하겠습니다.

 

- 장기 렌트 가격 비교

>> 롯데렌터카 신차 장기렌트 가격 조회

>> SK렌터가 신차 장기렌트 가격 조회

>> 아마존카 신차 장기 렌트 가격 조회

 

- 리스 가격 비교

>> 현대 캐피탈 신차 리스 가격 조회

>> KB 캐피탈 신차 리스 가격 조회

>> 하나 캐피탈 신차 리스 가격 조회

 

실질적으로 장기렌트와 리스 크게 가격의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세금을 처리하는 방법에서 조금의 차이는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자가 누군지에 따라서 상품의 유불리가 달라지는 만큼 개인 사정에 맞게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