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독자 1000명 천명 달성 유튜버 수익계산기에 나오는 그 날 까지! - feat 노아AI
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유튜브

유튜브 구독자 1000명 천명 달성 유튜버 수익계산기에 나오는 그 날 까지! - feat 노아AI

by 게을러도 돈벌Job 2022. 10. 29.

카카오뷰와 함께 유튜브를 시작한 지 이제 10달이 조금 넘은 것 같네요. 요즘 카카오 뷰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으시지만, 그래도 저에게는 유튜브를 시작할 수 있게 해 준 플랫폼이라 애정이 갑니다. 제가 유튜브로 경험하는 것들이 유튜브를 이제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수익 창출이 불가능한 상황이지만 그래도 구독자가 1,000명(천명)이 달셩했다는 것 자체가 저같이 게으른 놈에게는 큰 성과여서.. 작게나마 포스팅 남겨보려고 합니다.

 

유튜브-천명
유튜브 천명

 

왜 유튜브를 시작했나?

 

제가 유튜브를 보기 시작한 것도 그렇게 오래되지도 않았습니다.

직장을 잡기위해 노력하던 시점에는 그렇게 여유도 없었고, 그나마 조금 여유가 생기고 보기 시작한 때가 2020년 초입니다. 이때 우연히 삼프로 티비의 가장 어르신이신 김프로님이 신사임당 채널에 나온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때 하신 말이 아직도 제가 귀차니즘을 이겨내는 말이 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지 부자가 되고 싶지 않은지는 선택의 문제라는 거예요.'

라는 말을 김프로님이 신사임당 채널에 나오셔서 하신 기억이 아직도 납니다. 

(참고 - https://youtu.be/-Ew2XgYf-6Y)

 

부자가 선택의 문제일까? 이런 고민에서 시작한 것이 다양한 책을 읽게 만들었고, 그중에서도 기본이라는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부의 추월차선'을 읽으며 내가 회사를 다니지 않아도 일하거나 돈이 나오는 것이 필요하겠다 라는 생각이 확신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참고 - 생각을 바꿔! - 책 추천, 부의 추월차선)

 

이러던 중, 이전까지 운영하던 블로그를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인 카카오뷰를 알게되었고, 정말 우연하게도 카카오에서 내 카카오뷰 보드 1개를 잘 봐줘서 그 보드 1개로 지금 생각해도 어마어마한 수익을 기대하지 않게 벌게 되었습니다. (참고 - 뭘 했다고 "470만원" 이나 줘? [카카오뷰])

 

정말 어마어마하지 않은가요? 

여기서 제가 '오! 그래 좋아 카카오뷰 좋네' 이러고 끝났으면 제가 유튜브를 시작도 못했을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유튜브를 들을 때마다 듣던 작은 경험을 공유해주면 기회가 생긴다라는 말이 위에 말씀드린 선택의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 지금 내가 이걸 유튜브를 할지 말지도 선택이구나, 그냥 한 번 해볼까?'

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참 장황하죠? 진짜 시작하고 나니 매번 콘텐츠를 만드는 게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일인지를 새삼 알게 되었고, 정말 퀄리티가 낮고 제 얼굴도 나오지 않는 데에도 봐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신기하기도 하다가, 어떨 때는 왜 이렇게 시간을 쓰는데 돈도 안 나오나 싶기도 하다가 하는 제 생각만 복잡한 10개월을 보낸 것 같습니다.

 

와... 정말 저 말 많네요.. 이러니까.. 했겠죠.. 

안 궁금하셨죠...

 

 

초심자의 행운 

 

처음 시작하는 서비스인 카카오뷰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보드라도 발행했다는 점 거기서 저는 행운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연히 카카오의 선택을 받아 엄청난 수익을 달성한 사람이 단 두 달이지만 되었고, 그것을 유튜브에 올린 것도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셔서 저는 정말 유튜브가 쉬운 줄 알았습니다.

 

채널을 처음 만든 시점은 1월 13일입니다.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8KsCJdZlnGErUljjJNLb7A/featured)

유튜브 채널

이 시점에서 3개월의 조회를 보면 초반에 엄청 반짝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에게 행운을 가져다준 수익이 영상으로 탄생하여 조회수라는 행운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조회수
조회수

이 시점에 구독자도 엄청나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처음 시작한 사람이 3개월 만에 500명에 달하는 구독자를 모을 수 있었을까 지금 다시 하라 그러면 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5개월 정도 되면 당연히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할 수 있을 줄로만 알았습니다. 

구독자수
구독자수

그렇지만 유튜브를 지속한다는 것과 지속적인 관심을 받는다는 것 자체는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조회수 가장 높은 영상

 

가장 조회수가 높은 영상은 7천 회를 조금 넘게 가지고 있는 영상입니다.

(영상 - https://youtu.be/dsveMr4ZMp0)

조회수-7410
조회수 7410회

카카오뷰에 대한 관심이 마지막으로 불타는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조회수 그래프를 보시면 영상을 올린 1월 23일에 아주 가파르게 증가하다가 최근에는 거의 멈춰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그만큼 줄어들었다는 것과 같다고 저는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중간에 살짝 튀어 올라가지만 어디선가 외부 유입으로 인한 것일 뿐 지속적인 효과는 주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른 유튜버분들이 유명해진 계기가 된 1개의 영상이 있다?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오히려 한 번의 유행을 제가 잘 타고 넘어갔다라고 표현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뷰는 지속적으로 영상을 올려드려고 획기적인 저만의 노하우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내용이 없다면 앞으로도 관심을 받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또 지금 하고 있는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 유튜브, 그리고 돈에 관련된 이야기를 더 남겨보려고 합니다. 

 

 

수익 창출해보자! feat 노아 AI

 

최근에는 신사임당 님이 채널을 내려놓으시고 하시는 노아ai을 통해 영상을 제작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은근 많은 것을 잘 받아들인다고 하면서도 사람들이 하는 말에 대해서는 꽤나 검증하고 의심하는 그런 사람인데, 카카오뷰, 블로그, 유튜브를 1년 정도 지속적으로 하다 보니 제가 생각한 선입견들이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더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노하우가 있고, 그 노하우를 판매하는 것으로 사업을 시작한 신사임당의 노아ai를 통해 제 유튜브를 조금 더 성장시켜보기로 하였습니다. 아직은 돈을 내고 하는 정도로 제가 영상을 많이 올리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한 달에 주는 2번의 검색을 소중하게 살려서 한달에 영상 2개 혹은 3개 정도를 올려볼까 하는 생각입니다.

 

 

제 경험이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나중에 저를 돌아보는 글이 되지 않을까 싶어 남겨봅니다.

 

그럼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