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 온라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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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것들

중소기업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 온라인 가능

by 게을러도 돈벌Job 2023. 8. 2.

정부의 지원 정책의 혜택을 보려고 준비하다보면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한전에서 지원하는 정책들에도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간단한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니 편하게 활용하셔서 지원금을 받으실 때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확인서

이전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이 가능했지만, 진흥공단에서 발급 받는 것은 참한임대인 세액공제용 확인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현재에는 소상공인 확익서를 발급하시려면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을 이용하셔야 하는데 바로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소상공인 확인서

    소상공인 혹은 중소기업에 근무 혹은 운영을 하고 계시다면 정부에서의 지원 정책에 혜택을 받기위해 서류를 준비하다보면 소상공인 확인서가 필요한 경우가 빈번하게 있습니다. 간단하게 온라인에서 발급을 받으셔서 서류를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이라는 곳에서 발급이 가능하니, 가입하셔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확인서 |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우선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으로 가보겠습니다.

     

    중소기업현환정보시스템 홈페이지 👈 바로가기

     

    우선 들어가셨다면 회원가입을 우선적으로 하셔야합니다. 이후에 제출할 자료들을 확인하고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입하실때에는 기업정보도 꼭 기입을 해주셔야하겠습니다. 

     

    1. 홈페이지 접속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2. 회원가입
    3. 온라인 자료제출
    4. 제출자료 확인 ➙ 신청서 제출
    5. 진행사항 확인 ➙ 확인서 출력 및 수정

    온라인 자료 제출

    자료를 제출에 필요한 서류들은 개인사업자인지, 법인사업자인지에 따라서 조금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2022년과 2023년에 창업된 기업의 경우에는 <온라인자료제출>과 <제출자료조회>가 필요하지 않으니 바로 신청서부터 작성하셔도 되겠습니다.

     

    유형별로 제출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이부분은 다음 파일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2023_중소기업확인서_신규(갱신)_발급절차안내_20230721ver.pdf
    1.13MB

     

    온라인 자료 제출 (법인)

     

    1. 최근 3개년도 재무제표
    2. 최근 3개년도 조정후수입금액명세서
    3. 최근 1개년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지점포함)

    법인이기 때문에 매년 재무제표와 세무조정후 수입금액 명세서를 세무사나 법인 차원에서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을 제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 자료 제출 (개인)

    1. 최근 3개년도 재무제표
    2. 최근 1개년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개인 사업자의 경우에도 위에 말씀드린대로 2023년에 확인서를 받으신다면 직전 2022년부터 2023년 사이에 창업을 하신분들은 자료가 없으실 수 있습니다. 그전에 사업자를 만드신 분들이라면 재무제료, 원청징수 이행 신고서에 대산 정보만 온라인으로 제출 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신청

    신청서 작성하기를 누르시면 개인정보 약관 동의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개인사업자, 혹은 법인에 대한 사업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필수 입력란에만 입력하셔도 크게 무리는 없으니 모두 입력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출력

    신청서를 제출하신 다음에는 진행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10~20초 이내에 소상공인, 혹은 중소기업으로 확인결과가 바뀝니다. 그 후에는 소상공인확인서, 중소기업확인서 출력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확인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소상공인 확인서 혹은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부 정책이나 지원금 신청시에 필요하니 한번 알아두시면 지속적으로 발급받으실 때에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양한 정부의 혜택들 놓치지 마시고 꼭 챙겨가시길 바라며, 한전에서 에너지효율차원에서 진행하는 소상공인 에어컨 교체 사업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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