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카카오 서비스 장애 복구 전으로 회복 - 지금이 기회 아닐까?
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카카오 서비스 장애 복구 전으로 회복 - 지금이 기회 아닐까?

by 게을러도 돈벌Job 2022. 10. 27.

티스토리 블로그가 카카오 서비스 장애에가 있어서 엄청나게 영향을 받은 것은 티스토리를 운영을 하시는 분들은 잘 아실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저도 3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3개가 모두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엄청난 수익을 받아가던 사람은 아니기 때문에 장애 이후에도 꾸준힌 포스팅을 통해서 지금 보시는 블로그는 이전과 비슷한 방문자가 들어오는 수준으로 회복을 하여 짧게나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회복
티스토리 회복

 

티스토리 블로그 회복?

 

카카오 서버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많이 접하셨을 것으로 생각하니 다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는 8월 15일 정도부터 지금 보고 있으신 블로그를 1일 1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애가 있는 토요일은 아침에 포스팅을 하였고, 다음날인 일요일은 밤에 글쓰기는 가능한 상태가 되어 1개라도 꼭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좀.. 쉬면 어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와 유튜브(게을러도 돈벌Job)에 1일 1포스팅을 100일 정도 지속하였을 때 나오는 결과를 보여드리고 싶은 작은 욕심이 있었기에 포기하지 않고 힘겨운 상황에서도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물론.. 어느정도 작성해 놓은 것을 수정하고 붙여넣고 하는 경우도 있기도 합니다..

 

지금 보시는 블로그의 방문자수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방문자
티스토리 방문자

 

10월 15일 오후 3시 정도부터 장애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하루종일 장애에 노출되어 있는 10월 16일의 방문자가 현저히 낮아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전인 14일 금요일에 엄청난 방문자가 오셔서.. 아 이제 1일 1포스팅이 잘 먹되가고 있나보다! 하는 기분이 느껴지는 시기에 이런 일이 생겨서 아쉬운 마음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지금인 10월 말의 경우에는 이전의 200~300명의 방문자가 다시 찾아오시는 블로그로 회복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24, 25일 이틀이나 비슷한 수의 분들이 들어오셨고, 15일 이전보다 검색으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더 많아졌다는 점에서 오히려 이전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제는 더 나아지지 않았나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지금이 기회 ?

 

제가 이전과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한 부분은 구글에서의 유입입니다.

 

이 블로그는 약 100개 정도의 글이 쓰여지고 제가 아직 블로그 하는 방법을 잘 몰라 이전에는 구글에서 하루에 5명? 이나 유입되면 다행이었습니다. 하지만 10월 24, 25일의 유입을 살펴보면 구글에서 15~20명 까지도 들어오고 있습니다. 

 

갑자기 잘 안들어오던 구글에서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히 글이 늘어서 그럴까? 이런 생각을 해보았지만 제가 잘했다기보다는 카카오의 장애로 모든 티스토리 운영자 분들의 피해가 저에게 기회가 된 것이 아닐까?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의 장애로 전체 티스토리 블로그의 구굴에서의 검색에 대한 정보가 리셋 (초기화) 가 된 것이 아닐까? 혹은 안 좋은 쪽으로 반영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특히 구글의 유입이 엄청 많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검색하고 들어오려는 사용자에게 빈페이지 혹은 오류 페이지만 보여주게 되는 상황이 2일 이상 지속되면서 더 큰 피해를 입으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럴 때 오히려 구글에 검색에 노출조차 되지 않던 저와 같은 초보 블로거들에게는 지금 꾸준히 한다면 초기화된 구글의 검색 노출을 조금이나마 비집고 들어갈 수 있는 기회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저는 오히려 조금 더 힘을 내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잘 운영하고 계신던 분이라면 엄청나게 좋지 않고 수익이 많이 내려가는 일이 발생했지만 그분들은 지금까지 블로그를 키우신 노하우가 있으시기 때문에 누구보다 빨리 복구하시거나 다른 수단을 마련하실 수 있기 때문에 경쟁에서 뒤쳐지는 초보 블로거들이 쉽게 포기 할 수 도 있지만, 연금처럼 받으시며 다른 일을 늘리신 브로거 분들도 계실 수 있고, 바쁜일이 있어 신경을 못쓰시는 분들의 틈을 파고들려면 포스팅!을 하나라도 더 해야하는 시기가 아닐까 싶은 생각입니다.

 

 

그리 좋지많은 않은 서버가 문제가 생기고 티스토리 자체에서 다른 블로그로 옮겨가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은 일이 터졌지만, 당장 제가 다른 것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작은 틈이 벌어진 것이 나에게도 기회를 줄 수 있는지 조금이라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어려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여러분의 공감, 좋아요는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힘이 됩니다. 

 

(참고 - 1일 1포스팅 글 100개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기록 네이버 구글 유입 애드센스 수익 부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