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나이 자격 혜택 신청기간 및 가입방법

 

 

대통령 공략이기도 했던 삶이 팍팍하고 희망이 안 보이는 청년을 위한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내용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10년을 가입하여 1억원이라는 의미있는 목돈을 만드는 것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지금 발표는 기간도 반, 금액도 반으로 줄어 5년, 5000만원을 모을 수 있는 청년들에게 혜택을 주는 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이 목독을 조금 더 쉽게 모을 수 있게 도와주는 국가 정책이 들어간 계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3월 9일 금융위원회에서 청년도약계좌 운영방향에 대한 중간발표를 하였으며 2023년 6월에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추진 중인 계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년이라면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부분이기에 꼼꼼히 살펴보고 혜택을 받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혜택, 만기와 금리

23년 6월 출시 예정인 청년도약계좌는 매달 70만원 이하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가입 후 5년 후 만기인 상품으로 첫 3년은 고정금리, 나머지 2년은 기준금리를 반영한 변동금리는 적용한다고 합니다.

 

최종 만기 수령액은 가입한 청년이 납입하고 저축한 금액에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정부기여금과 이자를 합산하여 결정이 됩니다. 이자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가 발생을 하는 것이 일반 적이지만 이자소득세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금리 수준에 대한 정확한 부분은 아직 발표가 되지 않았지만 청년을 위한 혜택인 만큼 시중 금리보다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금리도 시중보다 높은데 정부기여금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청년이라면 가입조건이 되는지 꼭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및 대상

 

가입 조건

만 19~34세의 청년이어야 합니다. 

군대를 다녀온 청년의 경우 최대 6년까지 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보통의 경우 2년을 다녀온다고하면 36세까지 해당이 됩니다.

 

소득 조건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가능한 소득조건은 총 급여가 7,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연봉 7천만원이 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청년이 해당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구 소득 조건

청년이고 소득이 7,500만원이하여도 가구의 소득이 너무 높으면 가입할 수 없습니다. 

가구소득이 중위 180% 이하여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구소득 중위 180%는 월 기준

1인 가구 : 3,740,206원

2인 가구 : 6,221,079원

3인 가구 : 7,982,669원

4인 가구 : 9,721,735원

 

가구원은 가입일을 기준으로 확정이 됩니다. 가구소득의 기준일은 23년 6월 가입자는 21년 소득을 기준, 23년 7~8월 가입자는 22년 소득을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나이, 소득, 가구 소득의 조건이 만족되면 청녀도약 계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정부기여금

정부에서는 어느정도 기여금을 추가로 지급을 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여금도 소득의 수준에 따라 납입한 금액 40~70만원의 일부를 추가로 납부를 해준다고 합니다.

소득 2,400만원 이하 - 최대 월 24,000원 (개인 납입금의 6.0%, 최대 2.4만원까지)

소득 3,600만원 이하 - 최대 월 23,000원 (개인 납입금의 4.6%, 최대 2.3만원까지)

소득 4,800만원 이하 - 최대 월 22,000원 (개인 납입금의 3.7%, 최대 2.2만원까지)

소득 6,000만원 이하 - 최대 월 21,000원 (개인 납입금의 3.0%, 최대 2.1만원까지)

소득 7,500만원 이하 - 정부기여금 없음

 

소득이 높을 수록 기여금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줄어들어 높은 금리와 비과세에 대한 부분을 혜택을 받아갈 수 있다고 이해하지면 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자가 체크할 부분

청년에게 가입할 수 있는 계좌들이 여러개 있다보니 이런 것을 동시에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자체에서 있는 청년지원 상품의 경우에는 저소득층 청년과 중소기업 재직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으로 이것들과 청년도약계좌를 동시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출시 예정인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도 청년도약계좌와 동시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문재인 정부 시절에 만들어진 청년희망적금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보니 동시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만기 이후나 중도 해지하는 경우에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청년도약계좌는 정부에서 지정한 은행(금융회사)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취급하는 은행을 지정하여 각 은행에서 어플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호하는 은행에서 상품을 운영할 경우 그 은행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3년 6월에서 12월까지는 매월 2주간 비대면으로 가입신청을 받고 2~3주 내에 심사 결과를 통보하여 가입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쉬운 점

청년도약계좌로 5년에 5천만원을 정말 모으는 것이 가능할지 소득에 따라 따져봐야하는 점이 복잡해보이는 점이 우선 아쉬운 점입니다.

 

금리의 경우도 3년만 고정으로 지급하고 추후에는 변동으로 바뀌는 부분이 있어서 초기에만 금리가 높고 나중에는 그렇게 좋지 않은 상품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생깁니다. 그렇다고 3년이 지나서 금리가 낮아 해지하려 한다면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금리를 5년을 확정을 해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지만 정부에서 지원금을 주는 상품이기에 조건이 된다면 꼭 혜택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