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은퇴계획 같이 세워 보실까요? (FIRE, 경제적자유) - Lazy.FIRE
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게으른 은퇴계획 같이 세워 보실까요? (FIRE, 경제적자유) - Lazy.FIRE

by 게을러도 돈벌Job 2022. 5. 18.

저는 게으르기에.. 돈을 위해 일하는 것 자체가 싫습니다. 누구든 일을 하지만 일을 엄청 하고 싶은 사람은 많이 않을 것이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래도 내가 좋아하고 재미있어하는 일?을 위해서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달성이 될지 안 될지 모르지만 계획이라도 세워봐야 하는 것 아닐까 하여 제 계획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계획하며 작성한 엑셀이 괜찮다고 느끼시면 한 번 받아서 본인의 계획을 세워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영상으로 보시려면 게을러도 돈벌Job 유튜브)

게으른-은퇴계획-대표이미지
게으른-은퇴계획-대표이미지

 

은퇴하면 월 200 만원이 필요하다고?

저는 은퇴하려면? 정확시 말하면 일을 돈 때문에 하지 않으려면 월 200만원 정도가 매월 나올 수 있으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블로그에 와 계시지만, 저는 글 쓰는 것에 그렇게 흥미가 있는 사람도 아니기에. 이 것을 멈추더라도 월 200만 원이 들어올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돈으로 매월 돈이 나오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월200만원-필요금액
월 200만원 필요금액

보시는 것은 은행에 맡길 때, 그리고 상가? 등을 구입하여 월세를 받는 경우, 마지막으로는 배당을 주는 주식을 매수한 경우 이렇게 하여 월 200만원을 받으려면 얼마가 필요한지를 계산한 것입니다. 물론 세금... 이런 부분은 계산이 되어있지는 않습니다. 목표이기에 세금 없이 계획을 세워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은행의 경우 200만 원을 위해서 12억이나 필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 수익률이 4%가 되는 부동산이나, 주식에 투자한다면 그 금액이 6억으로 엄청나게 많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제가 월 얼마?를 모아야 하는지 계획을 해보려고 합니다.

 

 

계획 해보시죠.

제가 만들어 놓은 계획표입니다. 

은퇴계획-엑셀
은퇴계획 엑셀

보이시는 것에서 노란색으로 음영(박스로 표시한) 곳은 수정이 가능합니다. 파일을 받아서 천천히 살펴보셔도 좋고, 제가 조금의 설명을 남겨놓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제적 자유 금액.xlsx
0.01MB

제가 만들면서 설정한 부분으로 엑셀에 번호를 붙여봤습니다. 저는

 

1. 은퇴할 때 월 얼마가 필요한지가 우선이었습니다. 

2. 그 계획을 언제까지 달성하고 싶은 시기를 정했습니다.

3. 지금 나의 자산을 파악하고, 월로 얼마까지 저축할 수 있는지 설정했습니다.

4. 월에 필요한 금액을 은행 이자, 월세, 배당 중 어디로 정할지 정하고, 매년 어떤 투자로 이 돈을 늘릴 것인지를 계획했습니다.

 

대략적인 순서는 이렇습니다.  이 부분이 엑셀에도 잘 나와있습니다.

은퇴계획-순서
은퇴계획 순서

저와 꼭 같은 순서로 생각하시지는 않으셔도 되지만, 제 생각의 흐름이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은퇴 자금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은퇴라고 하니 거창하지만, 월 ~~ 만원이 있으면 내가 상사한테? 혹은 이 일을 몸과 마음이 상하면서 하지 않아도 되겠다 싶은 금액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저야 정말 은퇴를 하고 싶어서 국민연금, 개인연금을 추가해서 월 400~500만 원이면 생활이 되지 않겠나 싶어서 정한 금액입니다. 평상시에 소비를 많이 하지 않으신다면 나는 월 100만 원이면 핸드폰 등등 다 내고도 남아 하시면 그렇게 정하시면 훨씬 수월하게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습니다. 

 

 

2. 언제까지 몸과 마음이 상하며 일할 수 있는가?

은퇴 시기라고 정했지만, 그냥 목표입니다. 현제 나이와 달성하고자 하는 나이가 있고 50살이라고 하면 50살 12.31일에 달성한다고 생각하시면... 더 편하십니다. 저는 남들에게 썩 좋지 않은 이야기를 안 듣거나 들어도 너는 떠들어라 하고 살고 싶은 나이로 50을 잡았습니다. 그전에.. 달성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듯하여 일단은 50으로 잡았습니다. 저는 34살에 시작했지만 20살에 시작하면 40살에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입니다.

 

 

3. 지금 얼마가 있고, 얼마를 저축할 수 있어?

저는 허송세월을 많이 보내서 34살 정도에 그나마 괜찮은 금액의 보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초기에 모아놓은 돈도 거의 없었습니다. (얼마 되지 않는 신혼집을 마련? 하면서 정말 다 들어가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초기 금액은 0원으로 설정을 하였고, 구매한 집의 원리금 상환 금액과 생활비를 제외하고 무조건 넣을 수 있는 금액으로는 50만 원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월 저축 금액도 50만 원으로 설정했습니다. 이직, 혹은 승진, 부업? 등으로 월급이 높아진다면 조금 더 저축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4. 월 얼마 이자로? 투자 수익을 얼마로?

이 부분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많이 바뀔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은행보다는 월세를 받던 배당을 받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여 그래도 조금 수익률이 좋게 5%로 잡았습니다. 그리고 투자 수익률도 조금은 개인이 달성하기 힘들 수 있지만 미국의 나스닥 100 지수의 연평균 수익률을 달성해보겠다는 야심 찬 계획으로 15%를 적어놨습니다.

 

 

이렇게 저는 생각하여 진행을 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61만 원 정도를 저축하는 것이 좋으나.. 현실적으로 50만 원이 가능한 상황이기에 차차 인센티브? 부가 수입? 이 생기는 경우에 추가적으로 저축을 하려고 합니다. 이 부분도 차근차근히 그래도 분기별?로 목표로 잘 가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으로 보시려면 게을러도 돈벌Job 유튜브)

 

다 같이 카페? (게을러도 돈벌Job 카페) 에서 논의해보고 의견도 나눠보고 하면 좋겠습니다. 

 

게을러도 돈벌Job 카카오뷰 채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