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수 1.3만 카카오뷰 채널 핵심은? 카카오뷰 쉬우시죠? 채널 차단

1.3만 친구를 갖고 있는 카카오뷰 채널을 운영하지만 카카오뷰 운영이 쉽지만은 안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여러분 의견은 어떠신지 나눠보면 좋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카카오뷰 채널 개설은 쉬우니 바로 개설해서 하는 것은 어떠신가 하는 글을 올려드렸습니다. [카카오뷰] - 이렇게 쉬운 카카오뷰? 무조건 해야 하나? (시작 방법, 기초) 그런데 이제와서 진짜 쉬운 게 맞냐?라는 의미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카카오뷰 쉬우시죠 대표그림 (유튜브)

 

핵심은 친구 수

물론 제가 내세우는게 수익도 있지만, "친구 수" 이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드린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 유튜브의 이름처럼 게을러도 돈벌Job 이기 때문에 저는 친구 수가 게으름을 유지할 수 있는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한 카카오뷰 보드를 발행하는 것, 그리고 좋은 큐레이션을 통해 노출을 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게을러도 돈벌Job 카페에서 팁을 주고 계시지만.. 저는 남들이 하는 것을 부러워하기보다는 제 방식대로 살아가는 그런 ENTP 성향을 가지고 있기에.. 조금 제 멋대로 판단하는 기질이 있습니다. 그래도 다양한 의견을 듣고 도움이 되는 것은 실행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 다른데로 너무 이야기가 빠졌네요. 저는 "친구 수"가 많으면 조금 편안함을 가지고 갈 수 있다는 점으로 핵심이 친구수에 있지 않는가 하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수익이 많이 발생할 수 있던 이유 중에 하나도 친구수가 급격하게 증가했기 때문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뭘 했다고 "400만원" 이나 줘? [카카오뷰]

카카오뷰-채널-친구-수-증가
카카오뷰 채널 친구 수 증가

400만 원이라는 엄청난 수익이 발생하는 동안 증가한 친구 수입니다. 2021년 10~11월이기 때문에 카카오뷰가 지금처럼 엄청나게 많이 알려진 것도 아닙니다. 그래도, 이용하시는 분들이 친구를 추가해주셔서 1.3만이 넘는 친구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친구 추가 수는 1.4만이 넘는데 친구 수는 1.3만이 되는 것을 보면 친구 추가를 하시고 다시 친구 추가를 해제 하신 분들도 많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친구 추가 쉬울까요?

카카오뷰 채널을 만드는 것을 참 쉽긴 합니다. (이렇게 쉬운 카카오뷰? 무조건 해야 하나? (시작방법, 기초)) 다만, 채널 이름을 정하거나 어떤 채널로 운영하려고 하는지는 방향성이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친구 추가와 연관이 있습니다.

 

처음 유튜브를 사용하실 때는 구독을 누르기가 쉬우셨나요? 저는 구독까지 해야하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기는 했습니다. 지금은 그래도 많이 익숙해지고 구독하면 내가 더 편하구나 라는 생각을 갖고 있어서 이전보다는 손쉽게 구독을 누릅니다. 그렇지만 구독을 할 때엔 이 채널이 어떤 방향을 갖고 있고, 내가 필요로 하거나 내가 즐길 수 있는 것을 제공해주겠다는 기대감이 있어야 누르게 되지 않으신가요? 

 

카카오뷰 채널의 친구도 결국은 같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친구 추가를 하는 이유는 이 채널에서 발행한 보드를 읽어보러 오신 분들 중에서 이 채널에서서 운영하는 정보가 지속적으로 내가 관심있는 것을 제공하겠다 하는 생각이 들어야 카카오뷰 채널의 친구를 추가할 것 입니다. 이런 점을 생각하며 카카오뷰 채널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시면 친구 수도 차근차근 늘어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친구 해제는 쉽네요. 아니 무섭네요.

친구를 추가하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카카오뷰 채널의 친구 해제는 좀 무섭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튜브는 구독을 취소하면 그냥 구독 취소하면 그만이고, 네이버 블로그 이웃도 그냥 이웃을 안하면 그만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가 정말 보기 싫어! 이런 경우에 이 채널을 검색창에 띄우지 않기.. 이런 기능이 유튜브에 있긴합니다. 카카오뷰는 어떤가요?

카카오뷰-채널-차단
카카오뷰 채널 차단

카카오뷰 창작센터 보드입니다. 저는 채널 친구 추가를 했다가 해제하려고 눌러보니 채널을 차단하시겠냐는 문구나 나오네요.... 이점이 저는 조금 무섭게 느껴지더라고요. 차단이라고 한다면 앞으로 그분의 카카오뷰 탭에는 제 채널이 절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번 마음에 들지 않아 친구를 해제하면 채널 차단으로 이어지는.. 이 엄청난 것을 보며.. 정말 한 번이라도 내 채널을 떠나야겠다는 마음이 들지 않게 운영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됩니다.

 

 

영상으로 올려드리고 몇 달이 지나서 이렇게 정리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잘 모르겠요.. 다 같이 카페? (게을러도 돈벌Job 카페) 에서 논의해보고 의견도 나눠보고 하면 좋겠습니다. 

 

게을러도 돈벌Job 카카오뷰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