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의 성장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2차 전지 기업들에 투자하려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고요. 국내 배터리(2차전지) 제조 및 소재 업체에 투자할 수 있는 테마 ETF/ETN로 이 테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상품은 총 5개입니다. 1편에서는 ETN은 제외하고 4개의 ETF에 대해 최초 상장일, 운용금액, 수수료(총보수)등에 대해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ETN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ETF와 조금은 차이가 있기에 같이 비교하지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KRX 2차전지 K-뉴딜 ETN의 경우 결과적으로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상품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국내 2차전지 ETF
국내 2차전지 ETF는 4개를 비교하고자 합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국내 ETF에서 2차전지라고 찾아보면 레버리지 상품을 제외하면 국내 기업에만 투자하는 상품은 위에 표시해 드린 대로 4가지가 나옵니다. TIGER 2차전지테마, KODEX 2차전지산업,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KBSTAR 2차전지 액티브 이렇게 4개 ETF가 있습니다.
똑같은 상품을 운용사만 다르게 해서 판매를 한다고 하기에는 TIGER의 상품은 두 개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금의 이름의 차이가 있듯이 각각의 ETF는 어떤 기초지수를 따라 운용이 되고 있는지, 각 ETF에 모여진 금액은 얼마인지, 수익률은 괜찮은지와 같은 내용을 한 번에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국내 2차전지 ETF - 운용금액, 총보수
국내 성장 산업인 배터리, 2차전지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4개의 상품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적으로 1편에서는 상장일, 운용금액, 그리고 수수료의 개념인 총보수입니다.
최초 상장일
최초로 상잔된 날을 보면 TIGER 2차전지테마, KODEX 2차전지산업 ETF은 하루 차이로 상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9월 11일과 12일에 상장이 되어 지금까지 4년이 넘는 기간 동안 운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것에 비해서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의 경우 2020년도에 주식시장의 큰 하락 후 급격한 반등을 하는 과정인 2020년 10월 06일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KBSTAR 2차전지 액티브는 상대적으로 정말 최신인 2022년 4월 8일에 상장을 했습니다. 액티브 펀드인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용금액
운용금액에서는 오래된 ETF인 TIGER 2차전지테마, KODEX 2차전지산업 ETF가 둘 다 약 1.3조 원의 운용 금액을 가지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금액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가 4천 억 원의 운용금으로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ETF가 운용되는 것이 있는데도 2년 동안 많은 금액을 모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규모가 작은 것은 KBSTAR 2차전지 액티브입니다. 최근에 상장한 점, 그리고 대표적인 자산 운용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점이 아직은 규모를 천억 대까지 키우지 못한 모습입니다.
총 보수
아무래도 전기차의 성장에 대한 확신이 생기면서 전기차의 보급에 따른 배터리가 당연하게 필요하게 되고, 배터리 셀을 직접 만들거나 셀에 들아가는 소재의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같이 누리려고 ETF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해야 하는 점에서 운용 보수가 매년 지불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할 수 있습니다.
가장 운용보수가 저렴한 것은 KBSTAR 2차전지 액티브로 아무래도 작은 운용사이다 보니 액티브 ETF입에도 불구하고 0.35%라는 다른 업체보다 저렴한 보수가 특징입니다. 그다음으로는 TIGER KRX 2차전지 K-뉴딜이 0.4%, KODEX 2차전지산업이 0.45%, 제일 비싼 총 보수를 가지고 있는 것은 TIGER 2차전지테마로 0.5%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국내 2차전지 ETF의 운용 기초지수, 수익률, 구성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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