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비교 분석 (국내 상장 중국 전기차 배터리 ETF)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 코덱스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ETF는 이름을 보더라도 거의 비슷한 ETF로 보입니다. 순서는 먼저 생긴 순으로 적었으니 먼저 쓰여있는 것이 좋다! 이렇게 생각 안 하시길... 어찌 되었는 중국의 전기차나 그와 관련된 배터리 소재 등의 기업이 포함되어있을 것으로 예상은 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세부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 조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이 내용은 각각의 ETF 소개를 해놓았으니 그 포스팅에서 참고 부탁드립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ETF)

중국전기차배터리-ETF-비교
중국전기차배터리 ETF 비교

 

추종 지수 

 

두 ETF는 운용사만 다르고 같은 것이냐?라고 하기에는 추종하는 지수도 조금은 다릅니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전기차배터리-ETF-비교-추종지수
중국전기차배터리 ETF 비교 추종지수

보이는 것과 같이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의 경우는 당연하게도 미래에셋 자산운용에서 운용을 합니다. 그리고 추종지수는 Solactive사의 China Electric Vehicel and Battery Index를 추종합니다. Solactive라는 지수를 만드는 회사는 저는 처음 들어봐서 조금은 생소한 면이 있습니다. 명칭에 쓰여 있듯이 중국의 전기자동차와 배터리 회사를 포함하는 지수라고 간략하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ETF는 삼성 자산운용에서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추종지수는 MSCI China All Shares IMI Select Batteries Index 입니다. All Sharese IMI Select는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지수 명칭에 전기차라는 용어는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중국의 베터리 관련 기업을 모아놓은 인덱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조금은 차보다는 부품인 배터리와 소재 쪽에 집중하려 한다. 정도만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간략하게 지수 자체로만 비교하면 MSCI가 조금 더 유명?한 느낌이 있고,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는 중국의 자동차 기업과 배터리 기업을 동시에 투자하고 싶은 분에게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ETF은 조금은 더 중국의 배터리 관련 기업에 투자하고 싶은 경우에 알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지만 또 종목을 비교해보면 그게 그거 같기도 합니다.. 

 

 

운용 총액, 수수료 

 

두 ETF가 언제 시작했고, 그래서 어느 정도의 운영 규모가 있는지 여부도 불확실성이 강한 중국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염두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리고 혹시 개인연금, 퇴직연금에서 투자하실 분이라면 장기적인 운용계획이실 것일테니 운용 수수료가 어느 정도인지도 알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중국전기차배터리-ETF비교-운용금액-보수
중국전기차배터리 ETF비교 운용금액 보수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는 2020년 말부터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코덱스보다는 먼저 시작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총 운용액은 4조가 살짝 안 되는 3.6조입니다. 22년도 8월 25일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것이라 나중에 보시면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49% 입니다. 미국 지수 추종 ETF 보다 비싼 느낌이 있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먼저 출시하다 보니 운용 수수료를 조금은 높게 책정해 놓지 않았나 싶습니다.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ETF은 2022년 3월 22일에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5개월 정도 지난 지금 약 1조 원 (592억 원) 정도의 총자금을 운영하고 있고, 2022년 한 해 장이 좋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생각보다는 운용 액수가 많이 모였다.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기업이 장기적인 성장을 한다고 생각하면 운용보수는 0.25%로 KODEX 차이나 2차 전지 ETF가 조금 더 좋지 않나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운용액은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ETF의 네배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코덱스도 1조 원이나 되는 꽤나 많은 총액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운용액으로 비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운용할 때는 운용 수수료가 낮으면 좋기 때문에 TIGER의 0.49%보다는  KODEX의 0.25%가 조금은 더 좋아 보입니다.

 

 

구성 종목

 

그렇다면 앞에서 설명드린 데로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는 전기차와 배터리를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ETF은 배터리 관련을 잘 담고 있을까요?

중국전기차배터리-ETF-비교-구성종목
중국전기차배터리 ETF 비교 구성종목

보시는 것 중에 파란 것은 양쪽이 모두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는 Index를 추종하는 ETF를 가지고 있어서 상위로 비교하면 조금 더 많이 겹칠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부분 그래도 이름을 들어본 중국의 전기차 제조, 배터리 제조, 소재 업체들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ETF의 경우에도 BYD와 같은 전기차 완성차 업체를 많은 비중으로 포함시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를 완전 배제한 것은 아니고 대부분은 배터리 관련으로 꾸려놓았지만 큰 배터리 완성차 업체도 포함을 시켜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종목 사이에 엄청 난 차이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고 약간이나마 완성차도 더 포함하고 싶어! 이렇다면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를 선택하시고, 배터리 비중이 조금은 더 높아야지! 하시면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ETF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운용 수수료가 신경 쓰여! 이럴 경우에도 코덱스가 조금 더 좋은 선택이 되겠습니다.

 

 

이상, 중국 전치차 배터리 관련 TIGER/KODEX ETF 를 비교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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