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투자 관련 방송으로 유명한 유튜브-삼프로TV를 자주 듣는 편입니다. 그중에서도 언더스텐딩 채널을 자주 듣고는 하는데, 거기에서 중국의 전기차, 이차전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를 정리한 김에 KODEX/코덱스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이 종목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두 ETF가 비슷한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비교 편에서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비교 분석)
- 다시 한번, 상품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중국의 전기차/2차전지(배터리)는 성장하는가?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를 정리할 때에 본 유튜브에서도 현재 제일 많이 전기차를 판매한 국가는 중국이고 중국의 배터리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보여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삼프로TV-언더스텐딩에서 무료 2부(1시간 20분 정도)나되는 분량으로 포스코 경영연구원에 근무하시는 박형근 수석연구원님이 나오셔서 테슬라 다음으로 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회사들 중에는 중국 회사가 많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보이시는 것은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의 시가총액 (기업가치)입니다. (영상 - https://youtu.be/b9_F0h0VYc8?t=767) 현재 테슬라가 1위 입니다. 판매량은 도요타가 세계 1위이지만, 기업가치 평가에서는 테슬라가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미래를 생각한 결과로 보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포인트로는 3등이 BYD라는 중국의 전기차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BYD는 전기차 생산량이 약 100만대 정도 되는 회사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독일의 큰 폭스바겐의 시가총액을 넘어서 3위를 넘기고 있습니다. 그 외에서 13위에 Nio, 16위에 Li Auto라는 회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생산이 많이 되지 않고 있는 기업이지만 BYD의 시가총액을 보면 놀랍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은 중국의 전기차가 내수, 중국 내부의 시장에서 판매가 많이 이뤄지고 있지만, 이 자동차들이 점차 해외로 수출되는 날이 온다면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막연한 생각도 있고, 아니 아무리 그래도 샤오미처럼 싸서 그냥 쓰는 정도면 몰라도 안전이 중요한 차를 어떻게 중국 자동차를 타! 이런 생각도 동시에 들긴 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이런 중국 전기차에는 중국의 배터리가 실리고, 중국의 전기차가 아니더라도 중국의 배터리가 실리는 많은 브랜드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로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 (합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차이나2차전지 MSCI(합성)
KODEX 차이나2차전지 MSCI(합성) 은 KODEX이기 때문에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을 하는 상품입니다. 2022년 3월 22일에 시작된 ETF로 상품 판매가 올해 시작된 점이 특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상장돼 있는 ETF로 해외인 중국 기업에 투자하는 국내 운용 해외 ETF이기 때문에 개인연금, 퇴직연금(퇴직연금 DC형 DB형 IRP 뭐로 언제 수령해야해??))에서도 운영하면 세제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KODEX 차이나2차전지 MSCI(합성) 은 순자산 총액이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약 4조)보다는 작은 952억입니다. 거의 1조 정도 되고 운용기간이 3배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그렇게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종목코드(단축코드)는 419430입니다. 네이버 증권이나 MTS, HTS에서 단축코드를 사용해서 검색하실 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초지수는 MSCI China All Shares IMI Select Batter를 따른다고 되어있습니다. 전기차, 전기자전거 등 완성체 종목을 제외한 중국 배터리 소재/장비 등의 종목을 대상으로 스코어링을 가중한 시가총액 기준 상위 20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라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완성 자동차보다는 자동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제조 혹은 배터리에 들어가는 소재를 만드는 업체에 투자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지수 운용하는 회사가 MSCI이기 때문에 많이 들어보셨을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최근(2022년)에 나온 만큼 운용 수수료는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총보수는 연 0.25%입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0.49%) 보다 작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분배금운 지급하지 않는다고 쓰여있습니다. 아직 성장의 초기라고 생각하고 투자하실 생각이라면 회사들의 크기가 커지고 매출액이 커지 미래가 상상되신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KODEX 차이나2차전지MSCI ETF 구성 종목
상품 소개에 완성된 것 보다는 배터리/배터리 소재 쪽으로 투자를 한다고 작성이 되어있었으니, 중국의 베터리 기업이 많이 들어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담고 있는 종목 10개입니다. Contemporary A, BYD, Longgi energy A, Eve Energy 등이 있습니다. Contemporary A라고만 쓰여있어서 처음 들어본다 싶으실 수 있지만 Contemporary Amperex Thechnanoloy Co Ltd (CATL)입니다. 20%나 차지하고 있는 것은 중국의 가장 큰 배터리 업체인 CATL을 담고 있고, 워런 버핏이 매수했다고 하는 BYD를 그다음으로 많이 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는 투자를 안하는 종목인 줄 알았는데 완성차도 큰 업체는 어느 정도 편입이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대부분은 중국의 전기차의 아주 중요한 부품인 배터리를 제조하거나 소재를 만드는 회사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누가 중국의 1등 배터리가 될지 잘 모르겠고, 중국의 배터리 제조 및 소재 회사들이 앞으로 시장에 점차 물건을 잘 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ETF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KODEX 차이나2차전지 MSCI(합성)은 여기까지 입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비교 분석 도 있으니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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