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ETF 전망은? - 중국 전기차는 메가트랜드가 될까?

중국은 싫어도 내 돈을 불릴 수만 있다면 TIGER/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어떠신가요? 매수 추천은 아니지만 이 ETF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고 어떤 면에서 바라볼 때 투자가치가 있을지 한 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저도 구매하거나 그런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최근 중국 전기차에 대한 미국의 전문가의 시선에 대해 접하게 되어서 그 부분까지 짤막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비슷한 종목으로는 삼성운용에서 출시한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가 있습니다. 한국 배터리 투자는 TIGER KRX 2차전지 K-뉴딜이 있습니다.

 

- 다시 한번, 상품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TIGER중국전기차SOLACTOVE-ETF
TIGER중국전기차SOLACTOVE ETF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TIGER 차이나전기차 솔라액티브 는 TIGER 니까 당연히 미래에셋에서 운용을 하는 상품입니다. 2020년 12월 08일에 시작된 ETF로 상품 판매가 시작된지는 그리 오래되지는 않은 상품입니다. 국내에 상장돼있는 중국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ETF이기 때문에 개인연금, 퇴직연금(퇴직연금 DC형 DB형 IRP 뭐로 언제 수령해야해??))에서도 해외 증권을 매수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TIGER중국전기차SOLACTOVE ETF 소개

정식 ETF 명칭은 미래에셋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파생형)입니다. 규모는 현재 3.6조 원의 규모로 ETF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종목코드(단축코드)는 371460입니다. 네이버 증권이나 MTS, HTS에서 단축코드를 사용해서 검색하실 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TIGER중국전기차SOLACTOVE-ETF-운용방법
TIGER중국전기차SOLACTOVE ETF 운용방법

기초지수는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and Battery 로 원-위안의 환율 변동을 반영한다고 쓰여있는 것으로 봐서는 환헤지는 되어있지 않은 상품입니다. 앞에 말씀드린 기초지수는 Solative에서 발표하는 지수라고 합니다.

 

ETF의 이름에 SOLACTIVE라고 쓰여있는 부분이 SOL과 ACTIVE가 합쳐져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하고 궁금했는데, SOLACTIVE(2007년에 설립되어 프랑크푸르트에 본사를 둔 독일 지수사업자)에서 발표하는 지수를 사용해서 그런 것이었습니다. ACTIVE ETF로 조금은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아닌 것은 조금은 아쉽습니다.

 

총보수는 0.49%입니다. 요즘 보수가 적은 ETF가 많다 보니 조금은 높아 보이네요. 대부분은 운용하는 곳에서 0.42%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중국 투자가 번거롭다고 생각하면 이 정도의 보수는 그렇게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펀드들을 생각하면 1~2% 보수를 가져가는 경우도 많았는데 ETF가 생겨나서 보수가 많이 줄어들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배금 지급일 기준이 3개월 단위로 1, 4, 7, 10월로 적혀는 있습니다. 분배금 지급 현황을 눌렀을 때는 아직까지 분배금이 지급된 기록이 없는 것인지 내역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직 이 종목은 ETF의 가격이 올라가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지 배당을 기대하기는 어렵겠습니다. 10년이 지나 전기차 시장이 포화에 이르면 배당을 줄 수 도 있겠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구성 종목

China Electric Vehicle and Battery 에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기업이 많이 있을 것을 생각합니다. 

TIGER중국전기차SOLACTOVE-ETF-구성종목
TIGER중국전기차SOLACTOVE ETF 구성종목

많이 담고 있는 종목 10개입니다.  Eve Energy, Shenzhen Ioncanve Technology, BYD, Guangzhou Technology 이런 업체를 제외하면 대부분은 지수나 ETF가 편입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자주 들어보신 기업은 BYD가 대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약 7.51%로 ETF에 편입이 되어있습니다. 7,8번째에 있는 배터리 관련 회사로 보이는 Lithium Co. 가 인상적입니다. 합치면 약 13%가 넘는 점유율로 편입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배터리와 중국의 배터리가 같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면 고려해볼 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의 전기차는 메가트렌드인가?

전기차가 메가트랜드라는 것에는 모두 동의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도 전기차를 운행하고 있고, 테슬라를 예약을 걸어둔 입장에서 전기차가 앞으로 시장에 더 많이 팔리게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다른 자동차 업체에서도 2025 혹은 2030년부터는 내연기관의 차를 더 이상 판매하지 않겠다고 하는 회사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기차는 앞으로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럴 때 과연 중국의 전기차가 더 많이 팔리고 주류가 될 수 있을까요? 지금은 전기차의 대부분이 Tesla의 차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현대, 기아차의 아이오닉, EV 시리즈도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우리 생활에 중국의 전기차 회사가 익숙하지 전기차 모델? 이 익숙하지는 않은 것 같기는 합니다. 볼보라는 브랜드로 전기차를 구매하게 된다면 중국에서 설계했을 확률이 높고, 그나마 폴스타? 가 한국에서는 팔리고 있는 중국 전기차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며 가며 유튜브를 듣다가 중국의 전기차의 미래에 대해서 미국의 자동차 전문가인 센디 먼로(Sandy Munro)의 인터뷰를 짤막하게 올려주셔서 보게 되었습니다. (https://youtu.be/YiBCo3tSLrk?t=835)

과거 10년 전기차판매량

보이는 표는 20011년을 기점으로 전기 자동차가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부터의 전기차 판매량입니다. 2021년까지 엄청나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랗게 표시된 US는 미국을 뜻할 것이고 테슬라를 의미할 것입니다. 빨갛게 표시된 CHINA, 중국이 엄청난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그래프를 보면 앞으로 10년 뒤에는 어떻게 될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시가 되지 않으시나요? 한국에서 마주하는 중국의 차량은 많지 않지만 중국의 거대한 인구가 있는 중국 내부에서 전기차가 얼만큼 생산, 판매되고 있는지 앞으로 10년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한 번 생각해 보게 하는 그래프였습니다.

 

이상 TIGER 중국전기차 SOLACITVE ETF는 여기까지 입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비교 분석 도 있으니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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