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SD 뜻 증상 원인 치료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저는 머리가 아프기를 정말 1년에 한두 번 없는 일인데, 최근 머리가 조금 아파서 생각을 해보니 아무래도.. 참사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한 머리 아픔이 아닐까.. 싶어 PTSD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PRSD PTAD 등 용어와 헷갈릴 수 있지만,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TDS

 

PTSD는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의 약자로, 한글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 불립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사람이 전쟁, 고문, 자연재해, 사고 등의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후 그 사건에 공포감을 느끼고 사건 후에도 계속적인 재경험을 통해 고통을 느끼며 그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질환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 큰.. 참사가 있어 저도 모르게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에너지를 쓰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도 모두들 마음이 힘드시고 기운도 없으시고.. 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외상이라고 하면, 사고를 직접 당하지 않아도 보거나 듣는 등 모든 경우를 포함하여 외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경험하게 된다면 이 사건이 지속되고 있는 것도 아니지만, 몸과 마음이 과도하게 반응하며 공포감이나 무력감까지도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PTSD 원인

 

큰 사건 이후에 생기는 스트레스 성 증상이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 아주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 증상의 원인은 결과적으로 '외상'에 따른 것으로 스트레스에 취약하다면 더 극도로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외상 자체의 사건보다는 그것에 의한 정신적, 신체적인 요인으로 복합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PTSD 증상

 

스트레스성 장애인만큼 증상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극심한 우울감이나 공포감, 무기력함에 빠질 수도 있으며, 자꾸 안 좋은 기억이 떠올라 심하면 일상생활 자체가 힘들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통해 소화불량, 편두통 등 신체적인 통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왜.. 이걸 괜히 정리했다고 싶은 생각이 들게 편두통이 지금 다시 오는지 모르겠습니다...

 

 

PTSD 치료

 

치료로는 정서적인 지지와 그 사건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용기를 북돋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심신을 이완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약물을 통해서 우울감이나 무기력함을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우리 모두 이런 큰 참사로 정신적, 신체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 서로 이야기도 나누고 용기도 북돋으며 잘 이겨냈으면 하는 바랍니다. 누가 봐도 막을 수 있는 일이었기에 안타깝고, 저 하나의 작은 위로가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모두 조금이나마 위로를 전하고 싶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