쭈빠삐무녜뇨 뜻 무슨 말? - 할 말 없을 때 쓴다고? MZ세대 신조어 쮸빠삐 무녜뇨

틱톡이나 유튜브 쇼츠와 같은 영상에서 "쭈빠삐 무녜노"라는 단어가 간혹 등장하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 말은 도대체 무슨 말일까요? 저는 아직까지 직접적으로 들어본 적은 없지만, 요즘 사용되는 용어라고 하니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쭈빠삐무녜뇨 뜻

 

"쭈빠삐무녜뇨" 는 무슨 뜻일까요?

이 단어는 아무런 뜻이 없다고 합니다. 참 황당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알잘딱깔센 꽁기깅강에서 붙은 꽁기깅강 처럼 아무 의미 없다고 합니다. (참고 - 알잘딱깔센 꽁기깅강 뜻? - 지구오락실 안유진 나영석 PD 굴욕)

 

최근 틱톡, 인스타그램에서 유행하는 신조어라고 합니다. 틱톡의 짧은 영상에서 몰래카메라 컨셉으로 영상을 찍던 외국인 틱토러로부터 시작된 단어라고 합니다. 아무이유 없이 사람들에게 다가가 무작정 "쭈빠삐 무녜뇨"라는 말을 하여 짜증을 유도하는 듯한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순한 장난처럼 시작된 것이 이렇게 퍼져서 신조어가 되었다고 합니다. 

 

딱히 하고싶은 말은 없을 때 인스타그램과 같은 곳에서 아무 태그를 올리기 그렇고 할 때 아무의미 없는 해시태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런 비슷한 신조어로는 "크크루삥뽕" 이런 용어도 있다고 합니다. "쿠쿠루삥뽕" "ㅋㅋ루삥뽕" 등과 같이 살짝 약올리는 듯한 아무의미 없는 용어도 있다고 합니다.

 

"Chupapi munyanyo"라는 말로 한국에서 시작된 말은 아니지만, 한국에서도 한국어로 '쭈빠삐무녜뇨'라고 적으면서도 

 

 

의성어 신조어..

 

최근 10대를 중심으로 생겨나는 신조어들은 정말로 유추조차 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홀리몰리과카몰리'. '어쩔TV' 이런 용어들은 특별하게 뜻이 있다기보다는 할말이 없거나 상대방을 당황시키기 위해서 쓰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이런 용어들은 주로 인터넷 방송, 틱톡, 인스타, 유튜브에서 생겨나는 만큼 20대, 30대라고 하더라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신조어들은 의미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뜻이 없더라도 어감이 좋거나 재미만 있어도 유행어가 되고 있습니다. 이렇든 신조어의 주기가 짧아지고 있고, 이런 용어의 탄생도 놀이?와 같은 개념으로 본다면 부정적으로만 바라볼 수는 없겠습니다.

 

너무 많은 신조어들이 생겨나면 세대간의 소통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에서는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10대들이 안좋은 신조어를 받아들이면서 잘못된 언어 습관을 갖지는 않을까 염려하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신조어, 유행어라는 것이 생겨나고 사라지겠지만 타인을 비하하거나 놀리는 의미의 용어는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