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ACE 미국 S&P500 가 킨덱스 KINDEX 미국 S&P500 이라고? 명칭 변경 뜻

에이스는 또 어디꺼야.. 이런 생각으로 이 ETF를 정리해봐야겠다 하고 찾아보는 중에 알게된 사실은 KINDEX가 ACE로 이름을 바꾼 거라고 합니다. 왜 이름을 변경했을까.. 궁금합니다. 이제까지 그래도 총 수수료가 제일 저렴한 편이라 추가적으로 수수료나 보수를 낮추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이지만, 아무래도 코덱스와 헷깔려서 그러지 않을까 싶습니다. 

 

- 상품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ACE미국S&P500
ACE미국S&P500

[ 개인연금, 퇴직연금용 S&P500 ETF Lists ]

▶ ACE 미국S&P500 (구 KINDEX 미국S&P500) [자세히보기]

 ARIRANG 미국S&P500 [자세히보기]

 KODEX 미국S&P500TR [자세히보기]

 KINDEX 미국S&P500 [자세히보기]

 KBSTAR 미국S&P500 [자세히보기]

 SOL 미국S&P500 [자세히보기]

▶ TIGER 미국S&P500 [자세히보기]

 

- 위의 목록은 알파벳 순으로 특별한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이름만 바꾼거라고?

 

ACE 미국 S&P500의 종목코드(단축코드)는 360200입니다. 

한국투자신탁에서 운용하는 ETF의 브랜드인 KINDEX라는 명칭에서 ACE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코덱스 KODEX랑 비슷했던 것에서 탈피하기 위해서 이런 결정을 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뭔가 새롭게 시작해보려고 하는 것인지 단순히 이름만 바꾼 것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2년 10월 13일에 KINDEX에서 ACE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한국투자신탁에서 운용하는 ETF 모두가 이름이 변경된 것으로 약 60여종의 이름이 ACE로 바뀌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ACE 뜻은 ?

 

ACE는 세가지의 의미를 함축하려고 만들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ACE (에이스)

우수한 사람, 팀에서의 에이스와 같은 용어로 쓰이는 뜻을 그대로 따르는 우수한 펀드, ETF가 되겠다는 말이 될 수 있습니다. 

 

A Client Expert 라는 고객전문가,

Accelerate Client Experience 라는 빠르고 향상된 투자 경험

이라는 속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말은 좋은데 정말 소비자/투자자가 만족할 수 있는 ETF 상품이 정말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ACE 미국S&P500 - 실질 총 수수료

 

이전의 KINDEX 일 때와 총보수 혹은 수수료가 변동 되는 것이 S&P500 기초자신을 따르는 ETF에서 장기적인 투자에서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 - 국내 상장 해외 ETF - 기타비용, 매매-중개수수료 알아보기) 

 

이전의 킨덱스 KINDEX 미국 S&P500을 조사할 때는 8월정도이고 11월인 현재에 수수료의 변동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KINDEX 미국S&P500 - 총보수가 전부가 아니라고! (총수수료 제일 낮음))

 

ACE미국S&P500-수수료
ACE미국S&P500 수수료

 

ETF의 이름이 바뀌면서 총보수, 기타비용의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매매-중개 수수료율의 경우에는 매달 조금씩 바뀌는 경우가 있어 제가 이전 KINDEX 포스팅을 할 때보다 10월 말이 기준으로 조금이나마 감소한 점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KINDEX 미국S&P500의 8월 말의 매매-중계 수수료율의 0.0418%이었지만, 10월 말로 오면서 0.0367%로 더 낮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수수료율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니, 이름을 바꿀만 하다 싶기도 합니다. 

 

ACE 미국 S&P500의 총 보수는 0.1867%입니다.

KINDEX 미국 S&P500의 8월 말 총 보수 0.1918%입니다. 

 

기존의 KINDEX에서도 보여준 낮은 수수료를 그대로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크게 바뀐 점은 없고 총 보수 혹은 기타비용과 같은 긴시간동안 유지되는 수수료에는 변화가 없지만, 매달 달라지는 매매-중개 수수료율을 최대한 저렴하게 하려고 하는 노력은 보이지 않은가 싶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런 노력이 KINDEX라는 이름이 KODEX와 비슷함으로 손해를 보고 있지 않은가 라는 생각을 했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자신들이 노력해서 낮추고 있는 보수를 알아주는 그날까지 지속적으로 낮춰주기만 한다면 저는 ACE로 투자를 할 생각입니다.

 

이상, ACE 미국S&P500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잠깐!! 쿠팡 로켓배송으로 깜빡하신 물품/식품 지금 장바구니에 넣어볼까요? (쿠팡 로켓 배송 - 링크)

 

 

카카오뷰(밑에 이미지 클릭)를 친구 추가하시면 블로그/유튜브에 올라오는 다양한 소식을 빠르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게을러도 돈벌Job 카카오뷰 채널


관련 글

미국 나스닥 100 ETF 3종 전격 비교 - 1 - 총보수 운용금액 수익률 분석 / TIGER KINDEX KBSTAR

 

미국 나스닥 100 ETF 3종 전격 비교 - 2 - 기타비용, 매매-중개수수료 추가된다고? / TIGER 킨덱스 KBSTAR

 

국내 2차전지/배터리 ETF 모두 비교 1 - 운용금액 총보수

 

국내 2차전지/배터리 ETF 모두 비교 2 - 기초지수 수익률 구성종목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비교 분석 (국내 상장 중국 전기차 배터리 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