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덱스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 총보수 총수수료 1% ?? 국내ETF도 총 수수료가 다르네..

며칠 전에 올려드린 9월 ETF 수익률에서 인버스 2X (레버리지) 상품이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한 것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락이 깊은 시기가 있으면 올라갈 시기도 있으니 이제 올라갈 일에 두배! 레버리지로 하겠어? 하면 고민해 볼 법 도하지만, 방향 예측이 실패할 경우 엄청난 손실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점은 이해하시고 계셔야 합니다. 내려가거나 올라가는 것에 대한 헷지 수단으로 레버리지를 바벨 전략 등으로 활용하시는 전략적 선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시니,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일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품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KODEX-코스닥-150-레버리지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래버리지 ?

 

ETF 혹은 투자에서 레버리지 (leverage)라는 용어는 부채를 가지고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 100원이 있으면 2배 레버리지 상품을 투자하게 되면 200원으로 운영하는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투자 가치가 올라가는 상품이 확실하다면 2배 올라가는 경우가 더 좋을 것이지만, 내려가는 경우에는 2배로 떨어지니 더 힘들 수 있습니다.

 

투자에서 손실이 수익보다 3배? 10배? 가 더 아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듯 저는 개인적으로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로 주식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정말 최저 가격이라는 확신이 들 때에도 저는 그런 과감성을 갖지 못할 것 같습니다. 

 

한방을 노리다가 크게 손실을 입으실 수 있으니 투자에 항상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KODEX-코스닥-150-레버리지-기본정보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기본정보

코덱스 코스닥 150 레버리지 상품은 2015년 12월 17일에 상품을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7년이 다 돼가는 엄청 오래된 ETF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단축코드는  233740으로 MTS, HTS에서 간편하게 찾으실 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운용 금액인 순자산 총액은 1조 218억 원으로 1조가 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급격한 하락으로 상승을 바라시는 자금이 많이 들어온 것인지, 꾸준히 1조가 넘는 금액이 있는 것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1조가 넘는 금액이 레버리지 상품에 있다는 사실 자체가 저는 꽤나 놀랍습니다.

 

총 보수는 0.64%로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험성도 높은데 보수까지 높아서 저같이 마음이 약한 사람은 선뜻 투자하기가 그렇게 쉬운 ETF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코스닥이 엄청난 하락을 했기에 레버리지 상품의 경우 더 많은 손실이 생겼을 것으로 보입니다..

 

 

운용사에서도 말하는 위험성

 

운용사에서도 위험성에 대해서 다양하게 경고를 보내고 있습니다. 

 

1. 일별 수익의 2배를 따라가는 상품이지, 누적 수익의 2배는 아니다!

 

매일매일의 수익의 2배를 추종하지만 1주일 동안 10%가 오른다고 레버리지 1주일 동안 20%가 오르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하루의 변동성에 2배를 추종하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오르는 경우가 아니면 기존의 상품은 수익의 구간이더라도 레버리지 상품의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운용사에서는 5일 동안 1%가 오른 상품이 레버리지 상품의 경우 2%가 안 된다는 설명이기는 합니다. 두 상품 모두 수익인 것으로 보여줬지만, 기초 지수는 수익, 레버리지 상품은 손실인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위험성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KODEX-코스닥-150-레버리지-위험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위험

 

2. 기초 지수의 누적 수익이 + 혹은 0에 가까워도, 동기간 레버리지 상품의 누적 수익률은 -를 기록할 수 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에 대해서도 예시를 들어서 설명은 하고 있지 않지만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는 기초지수인 코스닥 150 지수 일별 수익률의 2배를 정확히 추적하지 않을 수 있다!

 

정확히 추적하게 설계되었지만, 아닐 수도 있다? 참 무책임한 말인 것 같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ETF는 원래 조금의 오차가 있을 수 있고, 전체 기간에서 그 오차가 너무 크게 차이 나지 않게 운용을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4. 레버리지 상품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일간 -60% ~ +60% 인 상품이다!

 

보통의 주식의 경우에는 30%의 위아래 상단이 막혀있다면, 레버리지 상품인 만큼 그것의 두배인 -60%에서 60%까지 하루에도 변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하루에... -60% 코스닥 150 상품인데 될 일은 없겠지만, 정말 된다면 너무도 무서울 것 같습니다...

 

 

총 수수료 너무하네..

 

국내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다른 수수료가 든다는 것은 레버리지 상품을 조사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그러신가요? 참... 총 보수 말고 더 든다니 너무 합니다..

 

(참고 - ETF - 기타비용, 매매-중개수수료 알아보기) 

 

KODEX-코스닥-150-레버리지-총수수료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총수수료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의 기타 비용으로 들어가는 수수료는 0.03%입니다.

0.03%라면 작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총보수 자체가 0.64%가 있는데 추가로 0.03%가 든다는 것은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기타 비용보다 더 심각한 것이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의 매매-중개 수수료율 0.4776%입니다.

다른 해외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ETF의 경우에도 이렇게 높게 매매-중개 수수료가 발생하는 것은 본 적이 없습니다. 거의 총보수와 비슷할 정도의 매매-중개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점은 이 상품을 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는 레버리지여서 좋지 않지만, 수수료가 높은 것도 장기적으로 좋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의 총 수수료1.1476%입니다. 

무려 수수료가 1.1%가 넘습니다. 매년 1%가 수수료로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합으로 변동성이 심한 경우에는 기초지수가 보합이라고 해도 레버리지의 경우 낮아질 수 있는데도 수수료가 1.1% 나가니.. 참 심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로 투자는 안 하시는 게 좋겠다는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레버리지 정말 필요하실 때에만 하시기를 추천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공감, 좋아요가 블로그 운용에 큰 힘이 됩니다. 

 

 

쿠팡 로켓 배송으로 깜빡하신 물품/식품 지금 장바구니에 넣어볼까요? (쿠팡 로켓 배송 - 링크)

 

 

카카오뷰(밑에 이미지 클릭)를 친구 추가하시면 블로그/유튜브에 올라오는 다양한 소식을 빠르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게을러도 돈벌Job 카카오뷰 채널


관련 글

미국 나스닥 100 ETF 3종 전격 비교 - 1 - 총보수 운용금액 수익률 분석 / TIGER KINDEX KBSTAR

 

미국 나스닥 100 ETF 3종 전격 비교 - 2 - 기타비용, 매매-중개수수료 추가된다고? / TIGER 킨덱스 KBSTAR

 

국내 2차전지/배터리 ETF 모두 비교 1 - 운용금액 총보수

 

국내 2차전지/배터리 ETF 모두 비교 2 - 기초지수 수익률 구성종목

 

TIGER 차이나전기차 SOL ACTIVE / KODEX 차이나 2차전지 MSCI(합성) 비교 분석 (국내 상장 중국 전기차 배터리 ETF)